가끔씩 타자 연습 프로그램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한국인이 많이 사용하는 '한글과 컴퓨터'사의 한글 시리즈에는 기본적으로 한글 타자 연습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상용프로그램 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유틸은 무료Utility 입니다. 개인 프로그램 개발자가 만든 번개손 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다운 방법 부터 플레이 방법까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다운받기
기본적인 방법은 기타 다른 타자 연습 프로그램과 동일 합니다. 또한 용량 또한 매우 적은 용량이라 아주 가볍게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2. 설치하기
위에서 다운로드 받아 파일을 클릭합니다.
번개손 설치 파일을 클릭하면 설치에 관한 동의 여부를 확인 합니다. 설치를 계속 진행하기 위해 Yes를 클릭합니다.
번개손 설치프로그램에 오신 것을 환영 합니다. 라는 문구와 함께 기본 적인 주의사항을 알려 줍니다. 읽어 보신 뒤
다음(N)을 클릭합니다.
번개손의 설치 경로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C:\Program Files\번개손 폴더를 생성하여 설치 합니다. 특별히 다른 폴더를 원한다면 경로를 지정하여 주시고 그렇지 않으면
다음(N)을 클릭합니다.
작업표시줄 시작 부분에 설치될 경로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특별히 원하는 경로가 없는 경우 기본 경로를 그대로 두고 설치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N)을 눌러 설치를 계속 합니다.
바탕화면에 아이콘 생성 여부를 결정합니다. 기본적으로 바탕화면에 아이콘 생성이 활성화(체크 상태)되어 있습니다. 원치 않으시면 해제 후
다음(N)을 클릭합니다.
최종적으로 확인을 합니다. 원하는 경로가 맞는지 확인을 하고
설치 를 클릭합니다.
설치하는 과정입니다. 제 노트북 기준으로 1초 정도 걸린 후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설치 진행 스샷을 찍기가 눈 깜빡할 사이라 어려웠습니다 ^^ 그냥 두시면 살짝 눈에 보이고 사라질 것입니다.
설치가 완료된 화면입니다. 바로 번개손 실행 여부를 물어보고 있습니다.
결정을 하신 뒤
끝내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3. 실행하기
처음 번개손 타자 연습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약간은 단순한 화면이 나옵니다. 번개와 구름으로 이루어져 있는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크게 메뉴는 키보드연습, 문장연습, 타자 연습 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키보드 연습
첫번째 메뉴로 있는 키보드 연습을 클릭하면 키보드 연습 설정에 대한 설정이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바로 확인을 눌러서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연습할 글쇠위치 설정을 설정하신 후 연습을 시작 하십니다.
키보드 연습 기본자리 연습에 시작 화면 입니다. 화면 하단에 4개의 원 모양이 있는데 이것은 손가락을 의미하는 것이며 불이 켜진 손가락을 클릭해야 합니다. 독수리에서 벗어날려면 운지법(손가락의 제대로 된 키보드 위치)에 맞게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자는... 외손 독수리 입니다.. 한손만 독수리 다른 한손은 30%운지법을 지키며 씁니다.
* 문장 연습
두번째로 메뉴에 있는 문장 연습입니다. 클릭을 하면 문장 연습에 대한 설정이 나옵니다. 원하는 문장을 불러 올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몇개의 한글, 영어 문장이 저장 되어 있으며, 원하는 파일이 있는 경우 '연습할 글 불러오기'를 통해서 불러 올 수 있습니다.
필요한 옵션에 맞게 설정을 한 후 확인을 누르면 타자 연습을 시작 합니다.
소설 동백꽃으로 실행 시킨 문장연습 입니다.
장문을 선택했으니 길게 나옵니다. 단문으로 하면 짧은 글이 나옵니다.
* 타자 연습
세번째 메뉴는 번개손 내에 있는 타자 연습 프로그램입니다. 게임 이름은 인티저 버그 입니다.
메뉴를 클릭하면 게임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시계의 회전방향, 게임 종류(한글/영어), 시작단계 등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게임 화면입니다. 시계가 돌면서 시간에 단어가 나옵니다. 그 단어를 바르게 입력하여 단어를 사라지게 합니다. 일정 점수를 획득하면 단계가 상승합니다.
About를 클릭하면 제작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원승호 씨가 프로그램을 만드셨다고 하네요. 1997년 처음 만든것 같습니다. 오래 된 프로그램이네요 ^^
4. 마치며
컴퓨터 자판 연습은 정말 힘듭니다. 저도 그것을 알고 있고 어릴적 습관이 10년이 넘은 지금도 바꾸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도 외손 독수리 타법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다른 한손은 독수리 한손은 30% 운지법을 지키며 쓰고 있죠.. 거의 독수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장문타 500이상, 단타 600이상 정도 유지하는 수준입니다.
많이 빠른것은 아니지만 인터넷 대화에 상대방이 상대방이 글을 느리게 쓰고 있구나 하는 정도의 생각은 주지 않는 속도 인것 같아서 연습을 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저도 시간을 내서 조금씩 연습해서 독수리를 고치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