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속에 골드스미스

와! 오늘 블로그 대공사(?)를 했습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는 2011년 초반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스킨을 만들어서 적용한 이후 수년만에 스킨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사실 몇 일 전부터 블로그 스킨을 바꿔야겠다라는 생각을 했고, 어떠한 스킨들이 좋을까 검색도 많이 해봤습니다. 그러던 중 반응형 웹이 적용되어 있는 스킨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 웹이란, PC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맞게 자동으로 변화하는 웹을 말합니다. 사용자들은 제각기 다른 컴퓨터의 해상도, 웹브라우져 등을 사용하여 웹에 접속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저해상도의 컴퓨터에서 고해상도로 작업해 놓은 웹사이트를 방문하면 짤려보이는 현상등이 기존에 발생했다면, 이러한 사이트를 반응형으로 만들게 되면 사용자의 환경에 맞게 사진이미지도 줄이고 글자의 배열도 알아서 바뀌게 됩니다.

 

이게 일반웹이라면 반응형은 TOP야... (맥심 광고 패러디 -_-..)

 

 

 

기존 스킨


 

 

 

기존에는 약간 어린느낌(?)의 블로그 였습니다. 기본 스킨으로 있는 티스토리 BASIC 2008 스킨을 약간 수정하여 사용했었습니다. 블로그 타이틀도 밝은 색상을 섞어 이미지로 만들어서 타이틀을 사용했었습니다.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밝은 이미지의 블로그를 심어주고 싶었습니다.

 

 

변경된 스킨


 

 

 

기존 블로그와 비교하면 굉장히 심플함이 묻어나는 블로그 스킨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처음에도 얘기한 것처럼 반응형 웹이므로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서 웹 사이즈가 자동을 조절 됩니다. 반응형 웹은 장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아직은 새로운 스킨으로 변경했다는 것에 기쁨이 있네요.

 

 

 

 

반응형 웹 스킨 장/단점은?


 

 

사실 아직 적용한지 반나절도 안되어서 장/단점을 평가하는게 조금 모순일 수도 있지만 짧은 시간 느낀걸 바탕으로 장/단점을 적어봤습니다. 

 

반응형 웹 스킨 장점

  • 모바일 광고에 최적화된게 반응형 웹인것 같습니다.
    - 보통 반응형 스킨을 이용하는 경우는 진화하는 애드센스 광고에 최적화되는것 같습니다.
  • 블로그가 깔끔합니다.
    -특히 모바일에서 접속해서 웹 어플로 보는것처럼 깔끔하게 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접속하는 웹 브라우져(모바일/PC)에 맞게 최적화되기 때문입니다.
  • 앞으로 다가올 미래입니다.
    - 장점이 너무 거창한데 아픙로는 웹들이 전부 반응형 웹으로 진화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다양한 디바이스들의 스펙이 다르기 때문에 최적화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 반응형이 최선일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반응형 웹 스킨 단점

  • 일단 블로그가 전체적으로 무거워졌습니다.
    - 블로그에서 새로운 글을 읽기 위해 이동을 한다거나 카테고리를 누르면 기존에 비해서 반응시간이 더 길어졌습니다.
  • 하위 IE(8이하)에서는 웹반응형이 작동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 이부분은 직접적으로 확인한 부분은 아니지만 제작자 및 다른 웹반응형 스킨을 사용하시는분들이 얘기하고 계시네요.

 

오늘 반나절 동안 반응형 웹 스킨을 적용했습니다. 기 수도있습니다. 근데 적용하는데만도 반나절이 걸렸네요... 스킨을 적용하고 간단한 소스 수정으로 제 블로그에 맞게 최적화하는지라... 그래도 당분간은 계속 수정하면서 스킨을 이용해야 될 것 같습니다 ^^ 일단은 마음에 듭니다. 다시 애착이 생기고 있어요!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