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주위를 살펴보면 결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생에서 마음에 드는 여성을 만나 결혼을 하여 새로운 가정이 탄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결혼을 하기 위해서 하는 걱정중에 1순위가 무엇인줄 알고 계시나요? 결혼에 대한 걱정 1순위는 바로 내 집 구하기 입니다. 요즘 같은 전세대란으로 전세값이 상상이상의 가격일때의 예비신혼부부들과, 신혼부부들은 많은 걱정을 하고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인지 요즘에 결혼을 앞둔 신혼부부들에게 어떻게 내집마련을 하는게 좋은지에 대한 의견이 많습니다. 전세대란의 영향으로 신혼집 마련을 매매로 구하기에는 최근의 집값 변동에 의한 하락이 걱정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최근의 서울 전세금은 지난 2월 이후로 전세금 상승률이 최고치를 찍었다고 합니다. 



최근의 우리나라 결혼비용을 살펴보면 남성 평균은 1억 3000만원 정도, 여성은 5000만원 정도인걸로 조사되었다고 합니다. 당장 돈을 떠나서 요즘의 집값, 아파트 전세 공급도 부족하고, 전세값도 계속 오르고 있는 추세여서 신혼부부가 집을 장만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게 집을 구하기 힘들때에도 지혜를 써서 집을 쉽게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단순히 조금만 다른 시각으로 쳐다본다면 충분히 집을 마련하는데에 부족함이 없을꺼라 생각됩니다.



첫째. 꼭 아파트가 아닌 역세권의 빌라, 주택등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처음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역세권 주변에서 비교적 시세보다 저렴한 가격대의 집을 찾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신혼부부때에는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기 때문에 역세권 주변의 지하철과 연계되어 있는 곳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 만약에 구입한 집이라면 향후 집 가격이 올라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무리하게 아파트로 입주할 계획은 좋지 않습니다. 아파트를 구입할 계획이라면 신혼부부때가 아닌 결혼후 10년, 15년후 재테크를 통하여 내 집, 아파트를 구입하는 방법이 현명합니다.



둘째. 신혼부부만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합니다.


일반적인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전세집 마련을 할때에는 전세자금을 대출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세자금을 위하여 대출을 받을때에 신혼부부들의 경우에는 조금의 혜택을 볼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에서 보증을 받고 있는 SH공사의 대출이나, 신혼부부전세대출, 근로자 전세대출, 1금융권 전세대출등의 다양한 전세자금 대출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상품별로 조건도 살펴보고 대출 이율도 찾아보아서 가장 좋은 대출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세상의 이치가 그렇겠지만, 많이 알아보고 찾아본 사람만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지 하루아침에 되는 것이 없습니다. 하나하나 비교해보고 어떠한 대출 상품을 이용할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상품에 대하여 자세히 모른다면 리더스리치 같은곳에서  설명해주는 결혼자금 마련에 대한 설명을 참조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셋째. 정부지원, 신혼부부 보금자리 주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신혼부부들을 위하여 주거지원의 목적으로 연간 5만개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 이야기 하였습니다. 2009년 1월 1일에 처음 시행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법령으로 신혼부부의 정부공급 주택의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기존 최소 12개월에서 6개월로 단축했고, 소득기준을 저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의 70%이하에서 100%이하로 상향해 더 많은 신혼부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정부에서도 신혼부부들에 걱정거리인 주택에 대하여 많은 고민을 하였고, 위와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주택을 청약 받기위해서는 주택청약 통장 만들기는 필수 중에 필수 입니다. 공공기관의 임대 주택을 잘 활용하게 되면 주택 마련에 있어서 많은 부담을 느끼지 않고 얻을 수 있습니다. 

주택을 분양받게 되면 저렴한 보증금 혹은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기 때문에 신혼때 많은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의무 거주 기간이 끝난 뒤에는 분양전환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메리트를 생각해서는 놓치지 말아야 할 좋은 방법입니다.


※ 주택 청약종합저축에 관한 참조 포스팅
2011/10/18 - [주택청약종합저축] 내집 마련을 위한 저축 방법

또한 이제는 예전처럼 나혼자 살지 않습니다. 나의 행복한 결혼과 함께 신혼부부들은 빠른 재테크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아직 결혼전이라면 가장 좋은 재테크의 시기이겠지만, 신혼부부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재테크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만큼 중요한 자리로 자리잡았습니다.

아이가 태어나기 전 시기와 아이가 태어나서 어린이집에 들어가기전까지는 큰 목돈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적어도 이시기까지를 활용하여 내자녀 교육자금 마련 및 내 집 마련, 노후생활 마련에 대한 인생 설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상 일반적으로 결혼 후 10년까지 최적의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를 한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재테크라는 단어에 부담이 될것입니다.

하지만, 재테크는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누구와 함께 시작하는가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집니다. 인터넷 혹은 은행에서도 재테크에 관한 정보가 여러가지 있지만 개인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다 소용없는 행위에 불과합니다.

리더스리치[링크]라는 재무설계 사이트가 있습니다. 특히 신혼부부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리더스리치를 이용하여 인생에 있어 많은 돈이 들어갈 것에 대한 대비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무료 상담을 받아서 무료 상담으로 제공해주는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목돈 만들기를 꼭 성공하시기를 바랍니다.



Comments

  1. BlogIcon 잉여토기 2011.11.19 22:42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결혼 때 정말 가장 큰 이슈가
    부동산일 거 같긴 하네요.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