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사랑을 이루어 결혼을 한 신혼부부 혹은 결혼을 할 예정인 예비부부들에게는 경제적으로 여러가지를 준비해야한다는 '현실'이라는 단어에 부딪치게 됩니다. 결혼을 하고 시간이 지나면 사랑의 결실인 자녀도 생기게 됩니다. 자녀가 생기게 되면 육아비, 교육비, 주거비 등 현실적으로 더 필요하고 개선을 해야 겠다는 점들이 많이 보이게 됩니다.

신혼부부들에게 미래의 풍요로운 결혼생활을 위해서는 신혼때가 매우 중요합니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처럼 신혼때에는 돈관리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일평생 삶을 좌우하게 됩니다. 신혼부부에게는 10억을 모으자 라는 목표금액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신혼부부는 10억 모으기 위한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결혼자금을 아껴서 종자돈에 보태는 것이 좋습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돈 입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 종자돈을 마련해야 합니다. 돈이 돈을 만든다는 말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지식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예를 들어 1천만원을 가지고 1억원을 만들기에는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1억원을 2억원으로 만들기는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에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종자돈을 빨리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자돈을 만들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신혼때 입니다. 결혼 후 아이가 태어나기 전까지는 서로 맞벌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조금만 마음을 먹으면 많은 돈을 벌 수도 있고, 많은 부분 역시 저축을 할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결혼자금으로 쓸 돈 일부를 아껴서 종자돈에 보태는 것도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비부분을 많이 저축할 수 있는 부분중에 하나가 결혼 부대비용입니다. 예를 들어 예물비용, 결혼 사진 같은 경우는 조금 축소하여 간소하게 진행하고 그돈을 종자돈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부부들마다 다른부분이긴 하지만 결혼식을 조금만 간소하게 한다고 하고, 예물이나 혼수, 예식 비용 등에서 기회비용이 최대 4천만원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부부가 가진 통장을 모아야 합니다.


결혼 후 가장 먼저해야 할 일 중에 하나가 부부 각자가 가지고 있는 재산이 얼마인지 확인하는 일입니다. 결혼을 한 신혼부부는 이제는 한배를 탄 동지나 다름없습니다. 앞으로 살면서 내 집 마련도 해야 하고 부채 상환, 출산, 자녀 교육, 노후 등 목돈이 필요한 부분을 목록으로 만들고 대비할 준비를 미리미리 해야합니다.

만약에 이러한 준비를 하지 못한 상태에서 반년이라는 시간이 순식간에 흘러가게 된다면 여태까지 살아왔던 개인 방식의 패턴대로 돈을 소비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통장에 돈이 얼마가 있으며, 월 생활비로 얼마를 지출하였는지 등이 파악되지 못한채 결혼 생활을 하게 되고 최악의 경우에는 적자로 신혼생활을 맞이하게 될 수 도 있습니다.



신혼 때의 특별히 돈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어도 월급의 50% 이상은 저축을 해야겠다라는 다짐을 하고 시작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혼 때부터 단기, 장기적으로 재무목표를 세운 후 이를 달성한 만한 금융상품들을 골라서 투자를 시작해야 합니다.

월급의 50%를 저금하며 나머지돈으로 생활비를 지출하고 돈이 남는다면 분산투자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그돈으로는 공격적인 수익률을 낼 수 있는 펀드 상품에 가입을 하고 저축한 50%는 안정적인 적금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은 저축은행을 이용하는 것도 수익률 측면에서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펀드와 적금을 합한 전체 수익률의 8~10% 정도를 바라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보험 부분입니다. 이미 보험을 가지고 있다면 그 보험이 제대로 작용하는 보험인지, 필요한 보험인지를 살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만약 불필요하게 많이 가입했거나, 생각해보니 필요없는 보험이라면 즉시 해지하고 결혼 생활에 알맞은 보험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녀를 낳기 전까지는 치료비 위주의 실손 의료실비보험이 유리합니다.

보험은 이것저것 많이 드는 것보다 그 금액을 가지고 안전하게 투자를 하여 자산을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여러가지 보험을 가지고 있지만 그 효과가 약하다거나 필요이상의 보험을 가입했다고 생각 될때에는 보험 리모델링을 통해서 나에게 가장맞는 최적화된 보험 상품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리더스리치는 보험 리모델링 전문 조언 사이트입니다. 
[리더스리치] http://leadersrich.com






초기에는 내 집 마련에 목숨 걸지 말아야 합니다.

신혼부부들이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일겁니다. 모든 사람의 생각이 동일하지는 않겠지만 무리하게 대출등을 추가하여 내 집 마련 혹은 전세를 얻었다면 앞으로 재테크는 고사하고 생활하는 것 자체가 힘들어 질 수도 있습니다.

종자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펀드, 저축은행 적금, 채권등으로 분산하여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재테크의 기본은 철저한 분산투자로 수익률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또한 안정적인 적금과 공격적인 수익이 가능한 펀드, 안정적인 채권을 섞어서 연 8~10%의 수익을 목표로 돈을 불려나가면 됩니다. 종자돈은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복리와 단리의 수익률 차이는 매우 크기 때문에 복리를 생각한다면 그 돈은 더욱 많은 돈으로 생겨날 것입니다.


재테크를 할때에는 단기간의 수익률에 집착하면 안되고 지나친 대박의 꿈을 가지고 진행을 해서도 안됩니다. 가끔 기사나 책에서 나오는 펀드, 주식 투자 대박, 부동산 대박 같은 이야기는 매우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지만 그만큼 실패할 가능성도 매우 높은 불안정성을 가지고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혼부부가 목표를 달성하기까지는 여러가지 보이지 않는 변수가 있기 때문에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재테크의 기본적인 원칙을 알고 관리해 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난다면 신혼부부는 목돈 마련부터 목표자금 10억 만들기 까지 돌아갈 길을 가지 않고 빠른길로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을 통한 재테크 무료 재무설계등이 많이 있습니다. 신혼부부라면 꼭 한번 무료로 재무설계를 받아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재테크가 바른길인지 돌아가고 있지는 않은지 꼭 점검을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목표가 있어도 어떠한 방법으로 목표를 향해 가느냐에 따라서 시간이 많이 달라집니다.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전문가를 통한
무료 상담을 권해드립니다.

재무설계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리더스리치 [바로가기]




 



Comments

  1. BlogIcon 아레아디 2011.10.22 23:58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정말 현실을 잘~ 계획을 세우는 자세가 중요할꺼 같애요.ㅎ

  2. BlogIcon 디셈버08 2011.10.23 08:00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재테크 정말 일찍 준비할수록 좋은것 같아요

  3. BlogIcon Yitzhak 2011.10.23 09:47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옳으신 말씀...젊어서 놀지 말고 돈벌어놓으세.. 이말이 정답입니다.
    좋은 정보...굿!!

  4. BlogIcon 잉여토기 2011.10.25 23:35 신고 Permalink Modify/Delete Reply

    신혼부부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 잘 봤어요.
    계획은 참 중요한 거 같아요.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