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느끼고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것이 돈을 가진 사람이 돈을 벌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이말은 재테크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종자돈을 마련하는 것이고, 이 종자돈을 이용하여 돈을 번다는 것입니다.

예전 같은 경우에는 종자돈이라고 하면 보통 5천원만원정도 라고 생각하고 그 돈을 가지고 사업을 하던, 재테크를 시작하던 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돈의 가치가 많이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보니 요즘에는 1억을 기준으로 많이들 관심을 가지고 종자돈 목표금액을 1억으로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돈만들기 혹은 종자돈을 필요로 하는 이유는 결혼자금, 전세자금, 내집마련, 사업자금등을 염두해두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대에는 재테크방법이나 재테크 노하우, 목돈 1억 만들기 방법등이 많이들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요즘처럼 금리가 불안정하거나 부동산 경기도 침체되고 있는 상태에서는 어려운 말입니다.


3년만에 목돈 1억만들기 성공한 사례 소개


우연히 인터넷에서 평범한 직장인이 3년1개월 만에 1억을 모은 사례를 보았습니다. 그 사례를 통해서 종자돈 1억 모으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볼까 합니다.


위 자료를 토대로 이 남자의 매년 한달 평균 실급여를 파악해볼 수 있습니다.
실급여를 파악해보니 아래와 같았습니다.

총 재직기간 37개월동안 회사로 부터 받은 실 급여액은 8,762만원가량입니다. 이 부분을 계산해보면 37개월 평균으로 1개월 실급여는 236만원 정도 됩니다. 연도별로는 2002년 175만원, 2003년 217만원, 2004년 296만원 정도 벌었습니다. 월급을 계산해보면 일반적인 직장의 평균적인 월급이라고 생각됩니다.


3년1개월 동안 1억만들기에 성공한 재테크 방법 소개


3년 1개월, 총 37개월 동안 8762만원을 받았으니 3년동안 1억모으기 그냥 모았겠네 하겠지만, 그말은 틀린말입니다. 왜냐면 월급은 월급일뿐입니다. 우리가 3년 동안 생활하면서 생활비로 빠져나가는 돈도 그 월급에 들어 있기 때문에 실제로 매월 모을 수있는 금액은 절대 월급액수 만큼이 될수 없습니다.
 
하지만 방법이 전혀 없는것은 아닙니다. 효과적인 재무계획을 가지고 실천한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7개월 동안 1억 모으기에 성공한 재테크 방법을 소개합니다.


1. 첫번째 2002년

매월 실급여 175만원중 125만원을 저축했습니다. 실제 금여의 약 70%를 저축한 샘입니다.
50만원은 근로자우대저축(6.7%), 12만5천원은 주택부금으로 저축하였고, 나머지 금액에 있어서는 저축을 했다고 합니다. 2002년에는 숙식을 제공하는 건설현장에 있어서 한해동안 1500만원을 저축 했다고 합니다.


2. 두번째 2003년

2003년에는 MMF에 3천만원을 투자했지만 SK글로벌 사태로 인해 3천만원중 70만원을 제외한 나머지 손실.
주식투자 : 2002년말부터 조금씩 시작하다가 2003년부터 조금씩 늘렸음.
적금 : 근로자우대저축과 주택부금외의 모든 돈은 주식에 분산투자

2003년 기준 환산 주식투자수익 1천만원, 총 모은돈이 4,500만원이라고 하네요.



3. 세번째 2004년


2004년도에는 부모님이 사주신 1억원 아파트를 담보로 6400만원 대출을 받아 대출금 5천만원 상환후 1,400만원은 주식투자을 하였다고 합니다.

어음할인 : 부모님의 공장에서 나오는 어음이 은행에서 할인이 안되어서 본인이 직접 어음할인을 해줬는데 수익은 은행적금 금리의 2배정도 였다고 합니다.  어음할인 자금은 2002년도부터 들었던 근로자우대저축을 담보로 시작했다고 합니다. 즉 담보대출 이자보다 어음할인의 수익이 더 크기 때문에 수익이 생긴결과 입니다. 

장마가입 : 소득공제 목적으로 수협, 국민은행에 장기주택마련 저축에 가입. 소득공제를 받아서 11%정도의 고수익 저축상품이었다고 합니다. 

주식투자 : 그외 나머지 금액을 모두 주식에 투자했다고 합니다.

2004년 주식투자 수익 : 약 2천만원


4. 넷째 2005년


2005년이 시작하면서 2월 주식 평가액은 총 1억 2500만원 정도 였다고 합니다. 신용대출, 주식담보대출  등으로 주식을 지속적으로 매입하여 주식 레버리지 효과를 노렸다고 합니다.


5. 37개월 결과

총 37개월동안 주식투자 수익 4천만원, 근로자우대 저축 이자 200만원, 어음할인 등으로 인한 투자 수익금이 대략 5천만원정도가 수익으로 남았다고 합니다.

매월 70%의 급여를 저축했기 때문에 월급이 6천만원 정도가 모였습니다. 주식투자 수익 4천만원, 근로자우대저축 이자 200만원, 어음할인(이익금 계산안됨)등

투자수익금이 대략 5천만원, 월급 저축액 6천만원 총 1억원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위의 사례는 2002년도의 사례이긴 합니다. 이때는 주식투자로 인해서 이득이 많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수익을 주식에 올인했다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지만 어쨋든 결과적으로 수익을 얻었다고 합니다.

또한 집 마련을 위해 주택부금과 저축상품으로 근로자우대저축에 가입하였으며, 소득공제 및 목돈마련 목적으로 장기주택마련저축에 가입하였습니다. 그외 돈은 수익을 위해 주식에 투자하였습니다. 이렇게 투자를 성공하여 37개월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1억을 만들게 된 사례 입니다.

하지만! 위의 사례는 매우 위험한 방법으로 1억만들기를 달성한 결과입니다. 물론 결과적으로는 성공했지만 이렇게 성공하기는 매우어렵습니다. 주식 같은 경우에는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투자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이 폭락장이라도 된다면 받은 손해는 엄청날 것입니다. 

만약에 위에 사례를 통해보고 직접해봐야 겠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10명에 9명은 실패할 것입니다.


37개월동안의 재테크 방법에서 배워야 할점은 무엇일까?


위에 사례는 결과적으로는 득이 되는 경우였지만 매우 위험천만한 투자이기 때문에 차칫하면 3년동안 벌은 돈이 전부 날라가고 거기에 빚까지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투자에 있어서 100% 나쁜점만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위에 투자 예시를 통해서 배울점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완벽하지는 않지만 분산투자를 시도했다는 점은 매우 잘한점.

둘째, 세금을 줄이기 위한 소득공제 상품을 활용한점.

셋째, 부모님 때문이긴 하지만 어음할인을 통하여 자신이 가입한 근로자우대저축을 활용하여 서로가 득이 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었다는 점.

넷째, 매우 공격적인 투자형으로 주식시장의 경제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꾸준히 주식을 매입했다는 점.
(펀드에서는 레버리지 효과라고 합니다.)

다섯째, 절약정신이 좋아서 매월 70%를 저축했다는 점.


위의 사례에서는 위 항목처럼 5가지 정도를 좋은점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사람들이 여기서 따라 할 수 있는 좋은점은 분산투자, 소득공제상품, 절약 이렇게 세가지 밖에 없습니다. 


핵심주제. 종자돈 1억 만들기


이글의 가장 핵심부분이 이부분이 아닌가 합니다. 사실 목돈 1억 만들기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부동산경기가 좋은 과거와는 현재는 상황이 많이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이 혼자 1억만들기에는 큰 부담이 있습니다.

예전 같은 경우 부동산 경기가 좋을때 집을 사면 3년만 지나도 50%의 수익이 났지만 요즘에는 그런 투자방법은 전혀 없다고 해도 될 상황 입니다. 또 경매를 통해 싸게 입찰받아 재판매하는 부분의 경우에는 발품도 많이 팔아야 하고 약간의 전문적인 지식도 필요하게 됩니다. 

즉! 아무나 도전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닙니다.

예전에는 다 큰 부자가되어야 겠다 라는 꿈이 대세였지만, 요즘에는 적당한 내집과, 적당한 내차를 소유하고 가끔 여행도 다니면서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소박한 부자를 꿈꾸는 사람들이 많아 졌습니다.

거기에 요즘에는 평균수명 연장으로 인해 장기적인 안목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당장 뿐만 아니라 은퇴후의 노후대책도 생각해야 되기 때문에 돈을 벌때에도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돈을 벌어야 합니다.



1억을 만드는데 금리 5%, 연복리로 적금을 하는 경우 매월 100만씩 적금하면 7년이 걸립니다.

위의 같은 방법은 제일 단순한 방법 입니다. 하지만 재무전문가가 같은 돈을 가지고 같은 목표를 가진다면 그 기간을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적금만 해가지고는 단기간에 1억을 모으기는 쉽지 않습니다. 원금을 보장하면서도 이자수익보다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투자상품도 있습니다.

요즘에는 서민들을 위한 재테크 상담도 많이 늘고 있는 추세이며, 실제로 많은 분들이 좀 더 쉽게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는 결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재무 전문가와 상담을 통하여 1억 모으기를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는 분명 크게 다릅니다.

하지만 목표 하나만 가지고는 길이 너무 많기 때문에 잘못 된 길로 간다면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됩니다. 목표를 가지고 있다면 전문가를 통한 무료 상담을 추천합니다.


재무설계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리더스리치 [바로가기]



Leave a Comment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