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가라는 말은 '나라를 사랑하는 노래'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대한민국의 국가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만든 노래가 애국가입니다. 우리나라의 애국가에는 특별한 이름을 가지지 않고 그냥 애국가라는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애국가라는 이름으로 노래말과 곡조가 붙여져 나타난 것은 조선 시대 말이후이며, 1902년 대한제국 애국가라는 이름의 국가로 사용되어 주요 행사에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애국가를 만드신분은 안익태 선생님이신데 그당시 해외에서 활동중이었던 안익태 선생님은 남의 나라 곡을 붙여 부르는 것이 안타깝게 생각하여 1936년 애국가를 작곡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안익태 선생님의 애국가를 국가로 채택하였지만 해외에 알려지기만 하였을뿐 실제 국내에서는 그전에 사용되던 스코틀랜드 민요를 국가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948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된 이후 부터 지금까지 안익태 선생님이 작곡한 애국가가 국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애국가에 대한 곡조는 안익태 선생님이 작곡하였지만 작사는 다른 사람이 이전에 이미 만들어둔 상태 였습니다. 현재 아직까지도 작사에 대한 부분은 미상으로 남아 있습니다.

하지만 애국가도 노래이기 때문에 저작권이 있는 곡입니다. 하지만 2005년 3월 16일 안익태 선생님의 부인인 로리타 안이 애국가의 저작권을 대한민국에 기증 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대한민국은 애국가에 대한 저작권을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애국가 1절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
하느님이 보우하사 우리나라 만세.
(후렴)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애국가 2절
남산 위에 저 소나무 철갑을 두른듯
바람서리 불변함은 우리 기상일세.
(후렴)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애국가 3절
가을 하늘 공활한데 높고 구름 없이
밝은 달은 우리 가슴 일편 단심일세.
(후렴)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애국가 4절
이 기상과 이 맘으로 충성을 다하여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하세.
(후렴)무궁화 삼천리 화려강산
대한 사람 대한으로 길이 보전하세



아래 링크는 대한민국 공영방송 KBS 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대한민국 애국가 18종 입니다.
로그인 없이 손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무료로 듣고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필요하신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운 받으러 가기




 


Leave a Comment


to Top